본문으로 바로가기
기관소개

기관소개

인사말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쇄

사람과 미래를 잇는 즐거운 교육도시 곡성
곡성군미래교육재단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마을에 울려 퍼지는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줄어든다는 것은 학교가 사라진다는 것이고, 학교가 사라진다는 것은 머지않아 마을이 소멸될 것이라는 말과 같습니다.

청장년층이 떠나가는 곡성의 위기를 더는 바라만 보고 있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해결의 실마리를 교육으로 풀어가고자 했습니다.
도시로 떠나보내는 교육이 아니라 지역의 시민으로 잘 커나갈 수 있는 교육을 위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교육이 지역을 살리고, 지역 사회가 곡성교육을 완성한다.”

곡성은 가정 교육, 학교 교육, 사회 교육을 통틀어 곡성교육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따뜻한 학교, 안전한 마을이 함께 키워나가는 곡성교육생태계를 만들고자 2018년 곡성군과 곡성교육지원청은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함께 손을 맞잡았습니다.
협력의 결실로 2020년 12월 마침내 미래교육재단이 출범했습니다.

재단은 아이들이 지역 안에서 다양한 배움을 경험하고, 무엇을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지 스스로 꿈을 찾아가는 교육!!
자신의 삶을 자기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민관학과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곡성교육을 받고 자라나는 아이들은 저마다의 씨앗에 싹을 틔우고 자신만의 모양과 빛깔로 성장할 것입니다.
피워낸 꽃씨를 여기저기 퍼트려 존재하는‘나’를 넘어 관계 맺는‘우리’로 성장할 것입니다.

사람이 모이는 곡성에서는 마을 어디든 배움터가 되고, 누구나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배움으로 인한 한 사람 한 사람의 성장이 지역 전체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지역 소멸이 아닌 지속가능한 곡성을 노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역민 모두가 주체가 되는 곡성교육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곡성군미래교육재단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