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곡성군 SNS 바로가기

보건의료서비스 헌장

본문

우리는 군민의 건강과 행복이 최고의 가치임을 자각하고 모든 군민이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정성과 사랑을 다해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보건의료원 전 공무원은 찾아오시는 환자를 내 가족과 같이 친절과 봉사로서 불편이 없는 진료를 해드리겠습니다.

2. 우리는 노인과 장애인에 대하여 각별한 관심을 갖고 사랑으로 보살펴 드리겠습니다.

3. 우리는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우리는 군민의 작은 목소리도 크게 듣고 부당한 진료나 민원처리에 대하여 불편을 초래한 경우 즉시 시정하고 응분의 보상을 하겠으며, 군민으로부터 겸허하게 평가를 받겠습니다.

서비스이행표준

환자중심의 진료체계 확립
심신이 불편하여 내원하는 환자에게 내 가족처럼 따뜻하게 맞이하여 친절과 정성을 다하는 진료와 의료원 이용 시 제증명 발급 및 검사 등에 자세한 안내를 위한 도우미 제도를 연중 운영하여 도와 드리겠습니다.
양·한방에 대한 진료 환경을 조성하여 환자의 입장에서 선호하는 진료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환자의 진료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대기시간을 즐거운 마음으로 보낼 수 있도록 시청각 시설을 통한 건강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환자와 의사간의 『1분 더 상담제도』를 정착시키어 신뢰감을 구축하겠습니다.
노인과 장애인에 대한 보건복지 서비스

지역사회 내에 소외되어 있는 국민기초생활수급 가구 및 차상위 계층(의료취약계층)이면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에 대한 가정방문 실시로 보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드리겠습니다.

질병예방과 건강증진
감염병 환자 조기발견을 위해 집단급식시설, 사회복지시설 등 취약계층 질병 예방사업 강화를 위해 종사자 보균검사(장티푸스, 세균성이질)를 분기 1회 이상 실시하여 감염자 발견 시 즉시 격리 조치로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겠습니다.
하절기 위생해충 및 병원체 구제를 위해 취약 지역인 인구 밀집지역, 쓰레기장, 하수구, 가축사육 시설에 대한 살충소독을 주1회 이상 실시하여 감염병 발생 요인을 사전 제거하겠습니다.
각종 감염병에 대한 조기 면역을 얻기 위하여 소아에 대한 기본 예방 접종(폴리오, PDT, M.M.R, 간염, Td, 수두, 독감)과 12세 이하 접종 대상자에게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하여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겠습니다.
가을철 농촌지역에서 많이 발생되는 급성발열성질환(신증후군출혈열, 쯔쯔가무시증. 랩토스피라증)예방대책으로 농업에 종사하는 주민에게 예방요령 등을 유선방송, 반회보, 마을방송 등을 통하여 홍보하고 환자발생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인인구 증가와 만성퇴행성질환 증가에 따른 관리방안의 일환으로 운동, 금연, 절주, 영양사업 등 포괄적 서비스 제공으로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우리군의 풍토병인 간흡충 예방을 위하여 체계적인 감염자 실태를 년 1회 이상 조사하여 재감염 방지와 유병율 감소를 위하여 민물고기를 생식하지 않도록 각종 홍보매체를 통한 홍보와 보건교육을 통한 주민계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양질의 진료와 군민의 의견 수렴
군민의 의료비 부담에 대한 진료내용을 투명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환자에 대한 비밀을 철저히 보장하고, 환자의 검사기록 및 방사선필름 사본 요구 시 이에 응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환자 진료 시 불편한 사례나 건의사항에 대하여 민원실에 설치한 소리함을 이용하거나, 전화 등을 이용하여 지적하여 주시면 가능한 부분은 즉시 시정하고 예산. 인력이 수반된 사항에 대하여는 처리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군민과 함께하는 공공의료기관으로 21세기 의료정보화 시대에 대응한 진료안내 및 상담을 성심성의껏 하겠습니다.
민원인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보건의료원 전 직원은 군민의 봉사자로서 사명감을 갖고 건강증진과 의료서비스에 대하여 최선을 하겠으니, 군민 여러분께서도 다음 사항에 대하여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료를 위하여 의료원 방문 시 신분증을 꼭 지참하시고 오십시오.
의료원의 모든 시설과 장비는 여러분의 재산입니다. 서로 아끼고 관리하여 쾌적한 진료 환경을 조성합시다.
의료원 방문 시 환자 및 민원인들께서는 아래 준수사항을 철저히 이행하여 환자진료에 협조하여주십시오.
  • 가. 의료원은 금연시설이므로 흡연은 금지
  • 나. 진료 및 검사에 지장을 주는 휴대전화 사용 자제
  • 다. 진료와 처치에 지장을 주는 음주 소란행위 금지
의료원 이용시 불친절. 불편한 사례에 대하여 간과하시지 말고 서면 및 전화로 의료원장에게 연락하여 주십시오. 또한 친절과 봉사로서 열심히 일하는 모범적인 공무원에게도 칭찬과 격려도 해 주시고 알려 주십시오. 널리 알리어 더욱 잘 하겠습니다.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보건사업과
  • 담당자 왕지희
  • 연락처 061-360-8912
  • 최종수정일 2023-08-2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