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곡성군 SNS 바로가기

본문
DT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예방접종주사 기본정보
DT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예방접종 주사 기본 정보를 제공하며 접종대상 및 시기, 접봉부위, 접종방법, 접종용량의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 표

접종대상 및 시기 생후 2.4.6개월의 영유아(기초), 생후 15~18개월 및 만4~6세 영유아(추가)
접종부위 생후 12개월 미만은 대퇴부 전외측 부위, 12개월 이상은 삼각근 부위
접종방법 근육주사
접종용량 0.5ml
TD(파상풍, 디프테리아)&TD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예방접종주사 기본정보
TD(파상풍, 디프테리아)&TD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예방접종주사 기본 정보를 제공하며 접종대상 및 시기, 접봉부위, 접종방법, 접종용량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 표
접종대상 및 시기 만 11∼12세
접종부위 삼각근 부위
접종방법 근육주사
접종용량 0.5ml

디프테리아란?

디프테리아는 Corynebacteriun dipheriae에 의한 점막이나 피부의 급성 감염증으로 호흡기 디프테리아와 피부 디프테리아로 구분됩니다.
코,인두,편도,후두 및 그 주위 조직에 위막을 형성합니다.
잠복기는 2~6일이며,환자나 보균자와 직접 접촉하여 전염됩니다.
온대지방에서는 11월부터 4월 사이에 밀집생활을 하는 가난하고 비위생적인 사람들에게 잘 생깁니다.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은 디프테리아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며,예방접종은 총 5회에 걸쳐서 실시합니다.

백일해

백일해는 Bordetella pertussis균에 의한 급성 감염증으로 사람에게서는 주로 1~5세의 유아 및 소아에 비말감염으로 백일해를 일으킵니다.
잠복기는 6~20일이며,경련성인 기침과 기관지염을 동반하는 것이 특색이며,백일해균 단독으로 환자를 사망시키는 예는 거의 없습니다.
백일해를 한 번 경과하면 강력한 면역을 획득해서 재감염되지 않습니다.
예방접종을 위해 디프테리아,백일해,파상풍 혼합백신을 사용합니다.
백일해 환아는 발병후 약 3주일동안 기침과 재채기로 대량의 백일해균을 전파시키므로 호흡기 격리가 필요합니다.
백일해 환아는 발병후 약 4주일동안 기침과 재채기로 대량의 백일해균을 비말시키므로 환자가 있는 실내는 물론 그 주위에 감수성 있는 유아와 소아를 접근시키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백일해 환아는 호흡기 격리를 시켜야 하며,정기예방접종으로liap를 실시하고,7세 이상의 어린이 백일해 예방접종의 부작용이 크기 때문에 TD나 Tdap으로만 접종해야 합니다

파상풍

파상풍은 Closrridium tetani균의 신경독소에 의해서 발생하는 근육경직 등의 신경학적 이상 증후군입니다.
증상은 서서히 발생하며,전신증세로는 과민,두통,미열 오한,전신성 통증이 나타납니다.
잠복기는3~21일 이며,녹슨 못에 의한 깊은 관통상이나 조직 괴사를 일으킨 상처에서 흔히 발생하며,피부나 점막의 상처를 통해서 균이 침입합니다.
파상풍이 의심되면 파상풍 인면역글로불린이나 항독소를 투여해야 합니다.
파상풍을 예방하기위한 백신이 있으며,개방성.삼출성 병소가 있는 환자는 격리 수용시켜야 하며,상처는 조속한 시간에 적절한 외과적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 담당자 서진선
  • 연락처 061-360-8972
  • 최종수정일 2024-01-26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