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곡성군 SNS 바로가기

본문

MMR(홍역,볼거리,풍진) 예방접종주사 기본정보

MMR(홍역, 볼거리, 풍진) 예방접종주사 기본 정보를 제공하며 접종대상 및 시기, 접종부위, 접종방법, 접종용량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 표
접종대상 및 시기 12~15개월의 영유아(기초) , 만4~6세 영유아(추가)
접종부위 삼각근 부위
접종방법 피하주사
접종용량 0.5ml

홍역이란?

홍역은 홍역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소아의 급성 발진성 질환입니다.
발열, 기침, 결막염, 홍반성 구진성 발진과 구강의 Koplik반점을 특징으로 하며,전염력이 매우 강하여 가족 내 접촉시 감수성이 있는 경우 약 90%에서 감염되고,불현성 감염은 거의 없습니다.
홍역은 개발도상국가에서 소아 이환과 사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세계적으로 매년 450여만명이 발생하고 90~200만명 이상이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볼거리란?

볼거리(유행성 이하선염)는 볼거리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질환으로 이하선(귀밑샘)에 염증을 수반합니다.
홍역이나 수두보다 전염력이 약하며 약 30%에서 불현성 감염이 일어나며 일생에 한번 감염되어 병을 앓거나 불현성 감염의 형태로 평생 면역을 획득하지만, 1~2%에서 재감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인이 감염되면 증상이 더 심하며 부고환에서 고환염이 발생하면 불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풍진이란?

풍진은 풍진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질환으로 미열, 두통, 발진, 전신 쇠약감, 결막염,림프절 병증 등의 증상을보이는 비교적 가벼운 질환으로 임상적으로 별 관심을 가져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임신 초기에 풍진에 감염되면 그 산모로부터 태어나는 신생아에게 선천성 백내장을 일으킬 수 있다는 보고가 있은 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 했습니다.
접종수수료(유료)는 약품구매금액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 담당자 서진선
  • 연락처 061-360-8972
  • 최종수정일 2024-01-26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