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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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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 서비스 헌장

저희 민원실은 곡성군의 얼굴로서 모든 민원의 창구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여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고자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 실천 하겠습니다.

  • 저희는 친절한 서비스 의무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원하는 민원이 최대한 해결 되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 민원실은 항상 쾌적하게 만들어 민원인이 편안이 쉴 수 있고, 지루한 감이 없도록 각종 편의시설을 배치 관리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항상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고, 민원인의 알 권리를 적극 보장 하겠습니다.
  • 매년 민원인의 만족도를 측정하여 민원실 운영과 행정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 공무원으로부터 불친절과 부당한 행정처리를 받았을 경우 이를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저희 민원실을 방문하시는 경우
  • 저희 민원실을 방문하시면 입구에서 업무 담당별 직원의 사진과 실명을 확인 하실 수 있으며, 민원안내로 지정된 직원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창구에서 제증명 발급을 신청하시면 10분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 제증명 발급은 99% 이상 정확하게 발급되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중에라도 민원인이 찾아오시면 우선하여 민원사무 부터 처리 하겠습니다.
  • 각종 민원신청서의 기재례를 작성·비치하여 민원인의 민원신청시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타부서 관련 민원사항으로 저희 민원실을 방문하시는 경우에도 10 분 이내에 담당직원을 민원실로 호출하거나, 해당부서로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는 경우
  • 전화는 민원인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없는 만남으로 알고 친절히 응대 하겠습니다.
  • 전화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2번이상 벨소리가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 때는 3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으며, 예정시간 보다 길어질 경우에는 반드시 사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다른 전화로 연결할 경우 한번에 연결 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민원도 방문민원과 같이 성실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FAX를 이용하여 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
  • 타기관으로 부터의 FAX 민원 신청시 민원실 소관 제증명 민원인 경우에는 (10분내)처리제 운영에 따라 접수후 10분이내에 처리해드리겠습니다.
    주요대상민원 : 8종 (지적도등본 열람 및 교부, 임야도등본 열람 및 교부,토지대장 등본 열람 및 교부, 임야대장등본 열람 및 교부, 부동산등기용 등록증명서, 개별공시지가, 개별주택가격확인, 지방세 세목별과세(납세)증명
  • 타기관으로의 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전화등을 이용 민원인이 1시간 이내에 발급 받으실 수 있도록 조치 하겠습니다.
    관외 FAX민원 접수시에는 민원인의 연락처를 사전 파악하여 대기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법정 처리시간인 3시간을 기다리지 않고 전화등을 이용 촉구하여 1시간 이내에는 발급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환경좋은 민원실을 만들기 위한 우리의 자세는
민원실 환경은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고 민원인을 위한 편익시설은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배치·관리 하겠습니다.
  • 청결한 민원실 환경 유지를 위하여 매일 근무시작 30분전 출근하여 청내외 청소를 실시 하고, 실내 환기로 쾌적한 공간 마련에 노력하겠습니다.
  • 민원창구 근무 공무원은 항상 단정한 용모와 복장에 명찰을 패용하고 민원인을 대하겠습니다.
  • 민원인 전용 복사기, FAX, 필기구 등 행정장비와 건강체크를 위한 자동 혈압측정기를 비치하여 민원신청 또는 대기시간 동안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제증명 발급을 위한 컴퓨터, 복사기 등은 월1회 이상 정기 점검 실시로 선명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5종 이상의 일간신문, 3종 이상의 주·월간 도서를 비치하여 대기 시간을 보다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우리 군민이 제출하시는 서류와 모든 전화민원은 군민의 귀중한 소리로 여기고 정성껏 처리하겠습니다.
유기한 민원서류의 접수시에는 2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일이상 유기한 민원의 접수시에는 법정처리기한의 30%를 단축 하는 자체 처리기간을 부여하고,실과별 이행상황을 월 1회 분석 하여 전직원에게 공표 하겠습니다.
전화 또는 구두로 접수되는 고충사항은 별도 관리하여 주민의 불편사항이 접수일로 부터 5일 이내에는해결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창구 즉결 민원은 민원처리 대기시간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창구 즉결민원은 단순 발급 처리만을 목표로 하지 않고 상세한 설명으로 민원인의 궁금증을 해소하겠습니다.
중식시간 교대근무를 철저히 이행하여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의 시간낭비 요인을 만들지 않겠습니다.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민원실
  • 담당자 진선미
  • 연락처 061-360-2611
  • 최종수정일 2022-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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