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문화프로그램독서문화프로그램

독서문화프로그램
독서문화프로그램

8/4, 8/11 <수지침> 워크숍 안내

조회수 : 192

안녕하세요. 무더위에 지치지 않게 잘 지내고 계신지요? 
봄부터 계속된 농사일에 지친 몸을 살피고 돌보는 시간이 필요한 시기인 것 같아요.
그래서 수지침 기본 강좌를 준비했습니다. 
수지침의 원리, 기본 혈자리, 기구 사용법 등을 배우며 자신의 몸에 대해 더 알아가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일시 : 8/4(목), 8/11(목) 10:00 ~12:00 (총 2회)
🍅장소 : 책담 작은도서관
🍅내용 : 
- 1회차(8/4) : 고려 수지침 개요, 손과 인체와의 상응 관계, 고려수지침 기본방, 수지침 기구 사용법
- 2회차(8/11) : 수지침 응급처치법, 6장 6부 기능 조절혈 알아보기, 실습[수지침관 사용법, 사혈침관 사용법, 서암뜸사용법]
🍅인원 : 선착순 10명 
🍅강사 : 정상희님
🍅신청 방법 : 게시물 댓글 혹은 문자(010-4192-0998)


🖐🏽수지침이란?

원래 명칭은 고려수지침술(高麗手指鍼術)이며, 침 외에 자석·약돌[藥石]·압봉(壓鋒)·뜸도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

이 침술은 유태우(柳泰佑)가 1971년부터 연구를 시작, 1975년에 완성, 발표하여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일본·미국·캐나다·남미·유럽·아프리카·중국·소련 등 전세계에 보급되고 있는 순수한 우리의 새로운 침술로서 안전하고 고통이 적은 방법으로 위험 없이 빠른 효과를 보기 위하여 세계 최초로 연구, 개발되었다.

수지침의 특징을 살펴보면, 손에는 전신에 해당하는 부위가 있어서 질병이 발생하면 해당되는 부위에서 여러 가지의 반응점이 나타나는데, 이 반응점에 자극을 주어 내장반사(內臟反射)를 일으켜서 질병을 치료하게 되고, 또 손에서 14개의기맥(氣脈)을 발견하여 오장육부의 기능을 조절시켜준다. 이 기맥에 자극을 주어서 해당 장부의 질병을 치료하는데, 어떠한 방법보다 완벽하고 과학적인 증명이 되고 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수지침(手指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