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청계동계곡

청계동계곡
주소
곡성군 곡성읍 신기리 산 190-1
전화
061-360-8511
추천
1
이용시간
연중개방
휴무일
연중무휴
이용요금
무료
주차시설
있음
장애인시설
없음

※ 청계동 자연휴식지 휴식년제로 인한 출입금지 기간 : 2017. 7.1~2019.6.30.

곡성읍과 입면 사이로 동악산이 큰 용처럼 달려오다 강줄기를 만나 멈춘 곳이다. 또한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남원시의 한봉과 순자강을 사이에 두고 서로 손으로 모으고 만나는 듯한 도계(道界)지역으로써 예부터 주변 경관이 빼어나 마치 삼청의 진경을 옮겨 놓은 듯 하다는 명승지이다.

여름에는 맑은 물이 계곡 사이로 흐르고, 울창한 소나무 숲이 우거져 시원한 그늘이 많다. 계곡바닥에 깔려있는 바위와 돌들은 매끄럽고 부드러워 앉아서 놀기가 매우 좋다. 4km쯤 되는 긴 계곡으로 주변에 크고 작은 산 골짜기가 수없이 많고 골짜기를 따라 군데군데 작은 폭포들이 있는 아담한 곳이다. 계곡을 오르는 산책길의 경사도는 평지와 같이 완만하여 여름철이면 피서지로 최상의 휴식지이다.

청계동 계곡은 도로와 접해 있어 접근이 쉽고, 수량이 풍부하여 물놀이하기에 최고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여름이면 계곡 피서지로서 절정의 인기를 누린다. 섬진강과 연결되는 계곡 하류 쪽에 넓은 자연풀장이 형성되어 있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피서지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청계동 입구에서부터 소나무사이로 난오솔길을 따라가다 보면, 무수한 계곡 쉼터를 발견할 수 있고 약 2km 거리에 청계폭포가 있다.

이 곳은 임진왜란시 금산전투에 참가하여 장렬하게 전사한 최초의 의병장 청계 양대박 장군이, 왜군에게 동래성이 함락 당했다는 비보를 접하고, 즉시 낙향하여 의병을 모아 이 계곡에 진을 치고 군사를 조련했다고 하여 그의 호를 따서 청계동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청계동 계곡에서 만나는 풍경마다엔 양대박 장군의 호연지기가 서려있는 듯하다.

버스길찾기 검색

위치 및 주변정보(주변10km이내)

청계동계곡 : 곡성군 곡성읍 신기리 산 190-1

  • 담당자 : 관광과 관광정책팀
  • 061-360-8412
  • 최종업데이트 2024.10.14